12월 22일 중국 국가신문출판서에서 중국 게임 시장에 대해서 규제내용을 담은 관리 대책 의견 초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발표의 주목적은 중국의 온라인게임 관리 강화와 질서 표준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 발표는 중국 내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에 적용되게 됩니다.
중국의 게임 시장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게임 시장 중 하나로 꼽힙니다.
많은 게임사와 인구수를 통해서 중국 게임 산업은 PC, 모바일, 콘솔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성장하고 있습니다.
중국 게임 시장의 특징
1. 모바일 게임의 대세
중국의 게임 시장은 모바일 게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높고 이용자들이 다양한 모바일 게임을 즐기면서 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 온라인 게임 시장
중국은 온라인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성장과 함께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도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습니다.
MMORPG부터 e스포츠까지 다양한 온라인 게임 개발과 흥행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규제와 시장 조건
중국의 게임 시장은 중국 정부의 규제와 감시를 받고 있습니다.
게임 산업에 대한 규제는 때로는 예상하지 못한 변화(부정적인 변화, 게임회사의 주가 하락등)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출시, 콘텐츠 내용, 이용자 데이터 수집 등에 엄격한 규제가 존재합니다.
4. 글로벌 시장으로의 확장
중국의 몇몇 대형 게임 회사들은 자국 시장 뿐만 아니라 해외 시장으로도 많이 진출하였습니다.
일부는 유명한 게임을 개발하고있습니다.
12월 22일 발표 의견 초안 주요 내용
- 게임에서의 강제 전투 금지
- 일일 로그인, 최초 충전, 연속 충전 등의 보상 금지
- 충전 한도 설정 및 규정 공지
- 불합리한 소비에 대한 팝업 경고
- 경매등을 통한 게임 아이템 거래 금지 등
중국 게임 시장 규제 내용
1. 게임 출시와 승인 절차
중국에서 게임을 출시하려면 중국 문화관광부에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게임 회사들은 승인을 받기 위해 게임 콘텐츠를 심사하고, 이 과정에서 게임의 적합성, 폭력성 여부, 도박성 등에 대한 검토가 이루어집니다.
2. 게임 콘텐츠의 규제
중국은 청소년에게 해로운 요소를 가진 게임 콘텐츠에 대해 엄격한 규제를 시행합니다.
폭력적이거나 도박적 요소가 있는 게임이나 음란물 등은 허가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게임 시간제한
중국 정부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생활을 위해 게임 이용에 대한 시간을 제한하는 정책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매일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을 제한하고, 청소년들의 게임 이용을 통제하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4. 실명 인증 및 이용자 데이터 수집
중국에서는 온라인 게임 이용자들이 실명 인증을 거쳐야 하며, 이용자 데이터 수집과 보호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어 있습니다.
이는 개인정보 및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5. 금전적 제한
중국은 게임 내부 결재 및 가상 화폐에 대한 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미성년자의 자금 도용을 방지하기 위해 한 번에 사용할 수 있는 결제 한도가 설정되어 있습니다.
중국 게임 시장에 대한 규제는 중국 게임 시장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게임 시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국내 게임 개발사들도 중국의 게임 산업 규제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주의 깊게 항상 바라보고 있습니다.
모처럼 국내 게임 개발사에 좋은 소식이 들려오면 좋겠습니다.
'모바일 게임 리뷰 및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바일 게임 [승리의 여신 : 니케] 신규 니케 홍련 : 흑영 Pick Up 모 등장/니케 추천 및 소개 (41) | 2023.12.25 |
---|---|
다이스 시리즈의 RPG게임 [다이스 퀘스트 : 킹스테일] 무과금 솔직 리뷰/팁/쿠폰 정보 (38) | 2023.12.24 |
스토브 스토어 크리스마스 이벤트 무료 게임 2종 안내/턴택/노마드 서바이벌/스토브 스토어 소개/스토브 무료 게임/스토브 게임 추천 (48) | 2023.12.23 |
방치형게임 신작 버섯커 키우기 리뷰/공략/사전예약 쿠폰 정보 (36) | 2023.12.22 |
모바일 게임 옥토패스 트래블러 보스 공략법/팁/보스 약점 (33) | 2023.12.22 |